오늘은 자연기화식 가습기 추천 Top 5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따끈따끈하게 찾아온 쌀쌀한 날씨에 맞춰, 많은 분들이 가습기를 찾고 계실 것 같아요.
가습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자연기화식은 물이 증발하면서 공기를 가습하는 방식인데요.
현재 가장 상품평들이 좋은 제품들만 추천해 드리니 가습기 선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천 제품 바로가기
자연기화식 가습기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가습기 유형에는 초음파와 가열식이 있죠.
초음파 가습기는 물을 진동시켜 미세한 물방울을 생성하는 반면, 가열식 가습기는 물을 끓여 수증기를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초음파 가습기는 큰 수증기 입자 때문에 실내 온도가 떨어지는 문제와 물속의 세균이 배출될 위험이 있는데요.
가열식 가습기는 끓인 물로 인해 살균 효과가 있지만, 화상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가습기 유형이 ‘자연기화 가습기‘입니다.
이 가습기는 바람을 이용하여 수분을 증발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이는 젖은 수건이 실내에서 빨리 마르는 원리와 같습니다.
이 방식은 세균 번식이 적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유지보수가 약간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자연기화식 가습기 필터 종류
가습기의 핵심 부품인 ‘가습필터’는 섬유형 필터와 디스크형 필터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섬유형 필터는 교체형 필터로 알려져 있으며, 약 3~6개월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섬유형 필터의 장점은 교체주기만 잘 지켜준다면 청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디스크형 필터는 플라스틱으로 제작되며, 분해해서 세척이 가능해, 소모품 필터가 아닙니다.
디스크형 필터는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필터를 하나하나 세척하는 것에 대한 번거로움이 있지만, 소모품에 대한 비용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연기화식 가습기 사용 시, 필터 청소는 중요한 관리 요소입니다. 최소 3개월에 한 번씩 필터 청소를 해주는 것을 권장하며, 세척 시기를 놓치게 되면 물때가 발생해, 철저한 관리가 필수입니다.
자연기화식 가습기는 효율적인 습도조절과 청결 상태 유지를 위한 필수 가습기로 추천합니다.
자연기화식 가습기 사용법 및 청소법
사용법
자연기화식(초음파) 가습기는 사용 전 잘 세척하여 말린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잘 말리지 않으면,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수조에 물을 넣고 작동 시키면 되며, 물이 부족하기 전 채워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물이 부족하다고 뜨면, 자연스레 분무는 되지 않지만, 다시 물을 채워서 작동 시켰을 때 분무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는 전원을 끄고 기다렸다가, 세척 후 다 말리고 나서 작동 시키면 분무가 잘 되는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서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법
기기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청소하는 방법은 동일한데요.
대표적으로 많이 하는 두가지 청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청소하기 위해선, 전원을 먼저 끄고 수조 및 본체에 고여 있는 물을 버립니다.
흐르는 물에 세척한 다음, 다음 사용을 위해서 바짝 말려 사용하면 됩니다.
두번째, 수조와 물통에 물을 넣고 식초를 희석하여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깨끗한 물로 헹구고, 물통에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20분 정도 담가주세요.
20분 후, 깨끗한 물로 다시 헹궈 말리면 끝입니다.
식초로 가습기를 세척하면 곰팡이나 세균, 찌든 때, 물 때를 제거할 수 있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 제품 간단요약
홈플래닛 초음파 가습기 4L
별점 및 리뷰개수
샤오미 스마트 가습기2
별점 및 리뷰개수
듀플렉스 무드등 초음파 가습기 3.5L
별점 및 리뷰개수
홈플래닛 생수병 가습기
별점 및 리뷰개수
오아 듀얼미스트 무선 미니가습기 500ml
별점 및 리뷰개수
추천상품 상세 비교
홈플래닛 초음파 가습기 4L
후기요약
- 타이머 설정과 은은한 무드등으로 가습기 멍때리기 좋고, 반투명 물탱크를 통해 수위를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아요. 타이머 설정도 가능해서 간편하고 좋습니다.
- 홈플래닛 제품은 상부 급수, 무드등, 4L 크기의 물통, 그리고 간단한 세척 가능성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20cm까지 높이를 올려주는 굴뚝형 분무 노즐이 매우 마음에 들어요. 세척은 비교적 간단하나, 물이 들어가지 않아야 하는 부분들을 주의해야 해요. 소음은 조금 있지만, 그래도 잠을 방해할 정도는 아닙니다.
제품 상세표
가습기/초음파식/대용량/물탱크: 4.0L/최대분무량: 80~300cc/연속사용: 16시간/분무구: 1개/간편세척/자동전원차단/상부급수식/분무량조절/무드등/다이얼조작/소비전력: 24W/크기(가로x세로x깊이): 175x229x180mm
샤오미 스마트 가습기2
후기요약
- 마른 기침과 피부의 건조함 때문에 가습기를 구입했습니다.휴대폰 앱을 통해 가습기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 샤오미 가습기를 선택했습니다. 앱을 통한 관리 기능은 많지는 않지만, 휴대폰을 이용해 가습기의 작동 단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편리하네요.
- 가습 방향이 좌우 앞뒤로 분산되어 사용하기 좋습니다. ME HOME 어플리케이션으로 쉽게 연동이 가능하고, 휴대폰을 통해 모든 동작을 제어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4-5리터 물을 채워 넣으면 약 32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네요.
제품 상세표
가습기 / 초음파식 / 대용량 / 물탱크: 4.5L / 최대분무량: 350cc / 연속사용: 32시간 / 소음: 32dB / 수조형 / 분무구: 2개 / 간편세척 / 상부급수식 / 수위표시 / 분무량조절 / 360도회전 / 스마트폰제어 / 아로마 / UV살균 / 소비전력: 28W / 과습보호 / 크기(가로x세로x깊이): 190x335x190mm
듀플렉스 무드등 초음파 가습기 3.5L
후기요약
- 분무량이 많아 가습 효과가 뛰어나며, 작은 방에서도 적절한 습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5L 용량은 약 10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거실 같은 넓은 공간에서도 습도를 잘 조절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가습 효과가 우수하다는 것!
- 깔끔하고 예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립니다. 또한, 반투명한 물통은 물의 양을 알 수 있게 해주며, 가늠하기 쉬워요. 세척과 조립도 간단해요. 특히, 크고 편리한 물통은 물을 위로 쉽게 공급할 수 있게 해주어 무거운 물통을 들고 다니는 수고를 덜어주네요.
제품 상세표
가습기 / 초음파식 / 물탱크: 3.5L / 최대분무량: 300cc / 연속사용: 13시간 / 수조형 / 분무구: 1개 / [편의] 완벽세척 / 상부급수식 / 수위표시 / 분무량조절 / [부가] 무드등 / 다이얼조작 / 소비전력: 25W / 크기(가로x세로x깊이): 182x282x182mm
홈플래닛 생수병 가습기
후기요약
- 디자인은 깔끔하고 청소가 쉬워요. 500ml 생수통을 그대로 꽂아 사용하므로 가습기통을 따로 씻을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크기는 커피캔과 비슷하니 참고하세요. 물은 가습기를 거꾸로 세워 손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물만 빼고 뚜껑을 열어 건조시키면 됩니다.
- 아기와 3박4일 여행을 계획하면서 숙소의 습도가 걱정되어 작은 여행용 가습기를 구매하였습니다. 생수병으로 사용할 수 있고 크기가 작아서 캐리어에 넣어가기 부담스럽지 않았어요.
제품 상세표
가습기 / 초음파식 / 최대분무량: 90cc / 생수병형 / 분무구: 2개 / [편의] 자동전원차단 / 분무량조절 / [부가] 다이얼조작 / 소비전력: 12W / 크기(가로x세로x깊이): 130x130x88mm
오아 듀얼미스트 무선 미니가습기 500ml
후기요약
- 제품은 용량이 작아 5시간마다 물을 채워야 하지만, 세균번식을 막는 장점 때문에 구입했습니다. 사용 후로 목에서 피가 나오는 일은 없어졌지만, 방의 습도는 여전히 건조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어항을 구입해 습도를 조절했습니다. 세균 관리는 필터 교체만으로 가능해서 편리했지만, 용량이 작아 자주 물을 채워야 하는 것이 다소 불편하네요.
- 가습기 크기도 작은데, 미끄럼 방지 패드가 있어서 좋았어요. 필터를 물에 담근 후, 본체를 충전하고, 작동 시키니 간편해요. 소음이 거의 없고, 분무량도 충분해서 만족스럽습니다.
제품 상세표
가습기 / 초음파식 / 물탱크: 0.5L / 최대분무량: 100cc / 연속사용: 10시간 / 미니형 / 무선 / USB-C타입 / 분무구: 2개 / [편의] 간편세척 / 자동전원차단 / 분무량조절 / [부가] 무드등 / 미끄럼방지 / 소비전력: 3W / 충전시간: 4시간 / C-Type케이블 / 충전부보호캡 / 배터리용량: 3600mAh / 크기(가로x세로x깊이): 88x185x88mm
자연기화식 가습기 고르는 방법
자연기화식 가습기를 구매하는 팁에 대하 알려드릴텐데요.
우선, 제품을 고를 때, 수질이 중요한데요.
가습기는 수증기를 공급하면서 필터를 통해 물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지하수나 이물질이 많은 물을 사용하게 되면 필터가 빠르게 오염되어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습기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실내온도가 20°c 이상이며, 사용하는 물의 온도가 20~25°c 사이여야 합니다.
실내온도나 물의 온도가 이 범위를 벗어나면 가습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자연기화식 가습기 주의사항 및 체크사항
주의사항
자연기화식 가습기 사용시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습도는 보통 40~60%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유는 습도가 70% 이상으로 올라가면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게 되고,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가습기를 공기청정기와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공기청정기가 가습기에 의해 생성된 미세먼지를 감지하여 과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습기에는 주로 수돗물을 사용하는데, 수돗물에 세균의 성장을 차단하는 잔류염소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정수된 물은 이런 성분이 없어서 가습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습기에서 사용하는 물은 제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제품 구매 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체크사항
가습기 사용 전에는 내부의 이물질을 체크하고, 수조는 권장량보다 적게 채워야 합니다. 또한, 물 교체 시에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진행해야 합니다.